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현재위치 : 홈 > 유방암클리닉 > 유방암
Untitled Document

 
 
 
 

유방멍울은 유방암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략 90% 전 후의 환자에서 유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진다고 호소합니다.만져지는 멍울의 특징은 대부분 통증이 없고,이리 저리 왔다갔다 하지않고 고정되어 있으며 주로 유방의 외상방에서 만져집니다.

 
유방에서 유방암이 크게 자라는 경우,종양이 밖으로 두드러져 보여 기존의 유방 모양이 변형되기도 하며,진행되는 경우 피부를 침범하여 피부가 두터워지고 발적이 새기며 피부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주변조직을 파고들며 자라는 특성때문에 피부를 지지하는 섬유인대를 침범하여 피부를 더욱 안으로 당기거나 탄력성을 잃게 만들어 종양이 있는 부위근처의 피부가 보조개처럼 들어가기도 합니다.
 
암이 있는 쪽으로 유두를 끌어 당기거나 유방에서 피부의 습진과 같은 모습을 보일 경우 이는 주로 유두와 유륜에서 보입니다. 보통 습진과는 달리 가렵거나 아프지 않아 경우가 많으나 전문의를 전문의를 꼭 찾아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종양이 유관을 침범하거나 유관에서 시작한 암의 경우 분비물이 나올 수 있는데 대부분 비정상적인 유두분비의 5~10%에서만이 유방암과 관련이 있고 나머지는 암이 아닌 양성종양이거나 유관확장증과 같은 유방질환입니다.
암과 관련 있는 분비물은 양쪽보다는 한쪽에서 주로 나오며,한쪽의 유두에서도 여러 개의 유관보다는 특정 한 개의 유관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분비물의 양상도 맑은 물이나 우유 빛이 아니라 약간 노란색깔과 피색깔일 경우가 암과 관련이 많습니다.
유방암의 멍울은 대개 통증이 없어서 방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커지게 되면 외부에서 보이거나 이차적인 유방의 피부나 유두의 변형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겨드랑이에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는데 림프절이 암의 전이로 인해서 커질 수 있습니다.
 
 
 
   
Untitled Document